본문 바로가기

개발/TIL

[TIL#2] 자료구조 / 네트워크 공부 + 미니 팀 프로젝트 중간 회고

1. 오늘 배운 것

 

1) 자료의 저장과 표현

2) 자료구조의 동작과 활용

3) OSI 7계층

 

2. 개념 정리

 

내용이 길어서 이번주 내에 따로 페이지로 작성해 남겨둘 예정이다.

 

3. 해당 개념이 필요한 이유

 

1)  CS 면접 준비를 할 때 꼭 필요한 개념들이다.

  자료구조와 네트워크는 대학교 때 공부했던 내용이지만, 3년 전에 배웠던 내용들이라 한번 다시 리마인드 할 필요성을 느껴서 복습해보았다.

 

2) 주어진 로직에 맞는 효율적인 코드를 짤 수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의 추가, 삭제가 많은 경우엔 Java에서 일반적으로 배열을 쓰기보다는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코드를 작성할 때 시간복잡도에 따라 이 상황에 효율적인 자료구조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선 해당 개념을 공부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팀프로젝트 중간 회고

 

현재 간단한 미니 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팀 프로젝트에서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된 하루였다. 기능 구현과 간단한 CSS작업을 다 한 후에 우리팀의 대표 색상을 정해 웹 페이지 색상을 비슷한 톤으로 맞추기로 팀원들과 얘기했는데, 두번째 얘기할 때부턴 "색을 정해보자"가 아니라 "디자인을 맞춰보자"로 팀원들과 소통했었다.

 

그러다보니 디자인은 다음에 다시 회의해서 맞추는 건 줄 알고 기능 구현만 해오신 분이 계셔서 다가온 회의 시간에 막상 해야할 걸 못 하고 그 부분을 수정하느라 딜레이가 조금 생겼다.

 

사소한 부분일 수는 있는데 이런 간단한 프로젝트를 할 때도 소통에 오해가 생기는 것을 보고 더 복잡한 프로젝트를 할 땐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내 의사전달을 하고, 내게 요청사항이 있으면 내가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의사소통 연습이 정말 중요하겠구나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